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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 기획 및 설계 본문
대시보드란 무엇이고, 화면을 기획 및 설계하면서 고려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1. 대시보드란
-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보거나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사용
- 상황을 모니터링하거나, 이해를 돕거나, 둘 다에 사용하는 데이터의 시각적 표시
- 복잡한 시스템에서 사람에게 정보를 주기 위해 사용
- 확실한 답이 있는건 아니지만, 적합한 유형의 차트를 선택하여 표현하는 것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데 도움이 됨
2. 대시보드 화면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점
-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누구인가?
- 누가 보는 대시보드인가?
- 임원들이 보는 대시보드인가?
- 관리자가 보는 대시보드인가?
- 현장의 실무자가 보는 대시보드인가?
- 대시보드를 보는 사람이 보는 기기는 무엇인가?
- 주로 pc로 보는가?
- 주로 모바일 화면으로 보는가?
- 대시보드를 만드는 목적은 무엇인가?
- 앞으로 어디에 주력해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 프로젝트의 진척 상황 확인하기 위해
- 고객 파악을 위해
- 사업부별 매출 확인을 위해
- KPI는 무엇인가?
- 주문 이력
- 매출
- 고객 이탈률
- 고객 만족도 점수
- 목표 달성
- 일별 이용자 수
즉, 보는 사람이 달라지거나 대시보드의 목적이 달라지면 당연히 대시보드도 달라져야한다.
3. 데이터 시각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
- 왜곡이 없어야함
- 보는 사람이 인지적인 부담 없이 쉽고 명확하게 시각화 결과물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목표와 우선순위가 녹아있어야함
- 일관성을 유지해야함
- 디자인
- 형식
- 색상
- 너무 많은 정보를 한번에 담으려고 하면 안됨
- 사람은 보통 한번에 3-4개의 항목만 시각적으로 기억한다고 함
- 가장 중요한 것은 왼쪽 위, 덜 중요한 것은 오른쪽 아래에 배치
- 대부분의 언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때문에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왼쪽 상단을 먼저 보게됨
- 한 화면에 '요약 정보'와 '상세 정보'를 함께 배치하는 경우, 하단으로 갈수록 상세한 정보를 배치
4. 어떤 차트를 써야할까
분석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에 맞는 차트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추세
- 비중
- 순위
- 분포
- 상관관계
- 편차
- 예측
- 비교
5. 샘플 대시보드
- Tableau Accelerator
https://exchange.tableau.com/ko-kr/accelerators
- geckoboard
https://www.geckoboard.com/dashboard-examples/?ref=geckoboard.com
- Tableau Public
https://public.tableau.com/app/discover
대시보드를 기획 및 설계하여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과정은 시행착오의 연속이다. 대시보드를 만든 후에도 실사용자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해야 하고, 이러한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 최적의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차트를 사용하고, 어떻게 배치하는지 등 표현하는 방식이 완전 달라질 수 있다. 대시보드를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시스템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려는 것'과 동일하며, 대시보드는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다양한 분석 결과를 왜곡 없이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차트의 모든 구성 요소, 예를 들어 축, 색상, 크기, 차트 종류 등을 어떻게 조화롭게 사용할 것인지 생각해야한다.
[참고자료]
1. 데이터 시각화 교과서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32744
2. https://blog.imqa.io/dashboard_review_01/
3. 빅데이터를 지탱하는 기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16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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